옆집

국민연금 지역가입자 보험료 지원 제도 본문

정보, 후기/야무진 유럽 체류 한국인

국민연금 지역가입자 보험료 지원 제도

여해® 2024. 2. 16. 01:33
728x90
반응형

 

 

나는 해외에 있지만 국내 프리랜서 소득, 월세 소득 때문에 매월 10만원 가까운 금액이 국민연금으로 나가고 있다. 타먹기엔 너무 먼 얘기인 국민연금은 지금 당장 내 통장을 떠나 안 돌아올 돈처럼 느껴지기 때문에 , 혹시 감면받거나 어쩔 방법이 없을까 싶어 몇 주 동안 검색만 하다가 결국 전화를 해 보았다.

 

친절하게 상담을 해 주신 직원분께서, 소득이 있기 때문에 보험료 부과 되는 건 어쩔 수 없지만, '연금보험료 지원 제도'라는 것이 있다고 신청 가능한 범위라며 신청을 도와 주셨다.

 

참 국가 지원금 이런 것들은 내가 대상자라 해도 몰라서 모르고 넘어가는 게 태반일 것 같다.

 

 

출처: 보건복지부, 전문 pdf https://www.mohw.go.kr/boardDownload.es?bid=0027&list_no=1479571&seq=2

 

 

 

우리 정부는 나름 이렇게 열심히(?) 홍보를 하고 있었고, 나도 가계부 쓰면서 지출에 예민해져 이제야 찾아보았으니 역시 정보라는 건 관심 갖는 만큼 보이고 들린다.

 

 

출처: 국민연금공단, https://www.npsonair.kr/advantages/detail.html?strIdx=2673

 

 

회사에서 연금보험료 반 내 주고, 내 월급에서 반 떼어가듯이, 국가에서 회사처럼 반 내주겠다는 내용이다. 단, 생애 통틀어 12개월까지. 

 

납부예외자였다가 납부재개 해야 한다는 점, 월 소득 제한이 있다는 점이 조건인데, 내가 언제 한 번이라도 납부예외가 된 적이 있었나 싶긴 하지만.. 일단 내가 대상자인지 아닌지 애매하다, 저소득이라서 연금보험료가 부담된다 하면 국민연금공단에 전화 (국번없이 1355) 한 번 해서 확인해보는 것을 추천하고 싶다.  

 

나는 막상 또 전화를 끊고 보니...... 지금 이 나라에서 근로하면서 내는 연금이랑 중복되지 않나 라는 생각이 들었고, 찾아보니 중복이라 국민연금은 면제가 될 것도 같다. 그래서 민원 게시판에 글을 남겨두었는데 어떻게 답변이 오는지에 따라 또 추가로 포스팅 해야겠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