옆집

국민연금 미납보험료 온라인 납부신청 (해외장기체류자가 소득이 있는 경우) 본문

정보, 후기/야무진 유럽 체류 한국인

국민연금 미납보험료 온라인 납부신청 (해외장기체류자가 소득이 있는 경우)

여해® 2023. 12. 12. 21:49
728x90
반응형

 

 

해외 사는데 국민연금을 내요..?

 

나는 작년 9월에 나오자마자 해외장기체류신고를 하여 국민연금과 건강보험에서 납부예외가 되었으나, 12월부터 국내에서 주택임대소득 및 사업소득이 발생하여 국민연금 보험료 결정 내역이 1년치나 쌓이고 있었다. 나같은 경우가 생각보다 별로 없어 열심히 찾아봤는데, 1주택자의 임대소득의 경우 주택 가격이 기준 이하인 경우 세금이야 비과세 되지만 국민연금은 그런 면제따위 없는 것으로 보인다.

 

명색이 재무팀인데 내 일은 이렇게 안 돌본다. 분명히 연체료도 쌓이고 있었을 것인데 어쩌면 이렇게 무신경한가. 웬만한 세금 고지는 네이버 전자문서 등으로 받고 있었는데 국민연금은 왜인지 본 적이 없다. 해외에 나와서 살 때 신경써야 할 세금 및 보험료 체크리스트를 나중에 쭉 정리해서 포스팅 해봐야겠다. 나를 위해서.

 

 

 

미납보험료 조회

 

미납된 보험료가 있는지 보려면 국민연금공단에 들어가면 된다.

 

https://minwon.nps.or.kr/

국민연금공단->조회->가입내역->국민연금 가입내역 조회

 

지금까지 가입된 내역, 납부된 보험료 모두 볼 수 있고, 납부하지 않은 보험료에 미납 보험료가 보인다.

 

 

 

국민연금공단->조회->부과납부내역->보험료 결정내역 

에서는 월별 결정내역을 볼 수 있으니 참고.

 

 

나는 내 기준에선 일시적으로 내기엔 어마어마하게 타격이 큰 금액이었고 (점심시간에 밥먹으면서 보다가 소리지름)

뭐 그래도 어떡해 내야지.. 하고 아무리 찾아도, 인터넷지로 사이트에 들어가서 주민번호로 조회해도,

납부할 수 있는 고지서가 조회가 안 된다.

 

찾아보니 1355로 전화해서 고지서 신청을 하라는데, 나는 당장 해결하고 싶었다.

 

 

 

국민건강보험에서 국민연금 미납보험료 납부

 

 

https://www.nhis.or.kr/

국민건강보험->민원여기요->보험료납부

 

메뉴로 들어가면 건강보험료뿐만 아니라 국민연금보험료도 조회가 된다.

 

 

월별로 선택할 수도 있고, 보험종류 (건강보험, 국민연금) 별로도 선택 가능하다.

 

크진 않지만 당연히 연체금이 쌓여 있었고..... 나 못살아 진짜. 연체금이 문제가 아니라 눈덩이처럼 불어나기 전에 빨리 해치워야 한다. 가상계좌 발급 받아서 바로 납부했다. 

 

 

 

 

국민연금, 건강보험 자동이체 신청

 

국내 근로소득자일 때는 회사에서 따박따박 원천징수해서 납부해줘서 신경을 못 쓰고 살았다. 앞으로도 신경 안 쓰고 살고 싶다.. 제발.

 

납부하면서 보니까 자동이체 신청 메뉴가 있길래 들어가 보았다. 되게 간편하다.

 

국민건강보험->민원여기요->보험료납부->자동이체신청 (건강보험, 국민연금 각각 신청해야 함)

 

 

 

 

신청 완료. 이제 더 이상 까먹고 안 내는 거 없길.... 제발.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