옆집

헝가리 거주자(비영주권자)가 들 수 있는 여행자 보험 본문

정보, 후기/야무진 유럽 체류 한국인

헝가리 거주자(비영주권자)가 들 수 있는 여행자 보험

여해® 2024. 8. 30. 19:30
728x90
반응형

 
국적기가 따로 없는 헝가리에 살다 보면 여행할 때 제일 많이 이용하게 되는 항공사가 위즈에어와 라이언에어이다. 저가항공이 아닌 항공사는 다 본국으로 가는 항공편뿐이고.
 
위즈에어와 라이언에어는 90% 확률이 넘는 지연과 취소, 스케줄 변경으로 악명이 높다. 아직 취소까지 당해본 적은 없지만 솔직히 FSC라는 루프트한자의 잦은 파업, 이로 인한 갑작스러운 항공편 변경이나 취소하고 비교하면 선녀 수준이라고 생각한다.
 
아무튼 출발 지연과 연착이 그냥 밥먹듯이 되다 보니 공항에서 버리는 시간도 많고, 대중교통을 탈 수 있는 시간이었는데도 연착으로 막차를 놓쳐 택시를 타야 할 때도 있고, 이래저래 생각보다 길에 뿌리게 되는 돈이 많이 든다. 이걸 다 감수하고도 탈만한 가성비 여행을 제공한다고 생각한다.
 
그러면 여기서 대비책이 뭐가 있겠느냐. 여행자 보험이다. 한국에서도 꼬박꼬박 여행자 보험을 들고 다녔는데 헝가리 와서 여행 다닌 게 수십 번이건만 한 번도 이 생각을 못했다. 현재 가지고 있는 사보험이 모든 나라에서 커버가 되기 때문에 의료비는 걱정이 없고 항공편 지연은 의료비처럼 크리티컬하지 않아서 잊고 있었나 보다.
 
 
항공편으로 여행하는 여행자에 한해 3~6시간 지연에 대해 실비 보상이나 정액제로 보상하는 상품을 찾을 수 있었다. 
 
나는 아직 영주권이 없고 거주증만 있는 상태로 한국 여행자 보험은 당연히 대상이 아니고 (해외이주자, 보험 가입 당시 한국에 살고 있지 않음) 헝가리 여행자 보험을 알아보니 영주권자가 아니면 안 된다는 답변들이 돌아왔다.
 
안 된다고 답변 온 보험사는 다음과 같다. 헝가리 살면서 한 번쯤은 스치며 간판이라도 봤을 큰 보험사들이다.
Colonnade
ALFA
 
두 보험사 모두 공통적으로 꼽은 이유가 거주증으로는 충분하지 않고, 영주권자만 가능하다는 것이다.
 
Allianz에서 가장 늦게 답변이 왔는데, 외국인인 경우에도 아래의 조건으로 가입이 가능하다고 한다.
 
- The insurance contract is valid only if the insured is present in Hungary at the time of conclusion of the insurance
- In the case of an insured with foreign citizenship or dual or multiple citizenship, the insurer's risk bearing does not cover insurance events that occurred in Hungary and the state(s) of the insured's nationality.
 
가입 당시 헝가리에 거주 중이면 되고 (내가 헝가리 거주 중이라는 걸 뭘로 증명할지, 나중에 보상 신청할 때 되어서 영주권 내놓으라 할지 모르겠다.. 하지만 나는 영주권자가 아닌데 가입이 되냐고 콕 집어 물어봤으니 70% 정도 믿어본다...), 헝가리 내 혹은 본인 국적이 있는 나라에서 벌어진 사고는 커버가 안 된다는 것.
 
알리안츠는 회사에서 법인차량 CASCO 가입을 하면서 이용해 본 경험이 있어서 포털 가입 및 로그인 절차가 훨씬 익숙해서 오히려 땡큐였다. 금액대는 타 보험사에 비해 조금 높은 편이지만 가입 가능한 게 어딘가. 
 
https://www.allianz.hu/hu_HU/lakossagi/utasbiztositasok/utasbiztositas.html
 
온라인으로 견적 내고 바로 가입과 결제까지 가능한 사이트. 

 
여행 목적지는 유럽 및 터키 (그럼 영국은..?), 아시아 및 아프리카 등등 대륙 기준으로 분류가 되어 있고, 이동 수단과 나이, 기간을 묻는 설문지를 입력하고 나면 대략적인 금액이 뜬다.
 

 
3박 4일 기준 금액이 이렇고 Silver, Gold, Platinum 세 등급으로 나뉜다. 위 스크린샷 내용은 거의 다 의료, 사망 보험금 항목이고, 내게 중요한 건 항공편 지연 보상.
 
보험 약관을 보니 항공편 지연 보상이 Platina (Platinum) 등급부터 유의미할 것 같다. 3시간 이상 지연될 경우 보상인데 반해 Gold 등급은 6시간 지연이 기준이고 금액도 두 배로 뛴다. 물론 보험료도 두 배이지만. 
 

 
https://ugyfelportal.allianz.hu/cms/prod/cms/aok/pdfs/aok_declaration_uta_termektajekoztato.pdf
보험 보상 기준 및 약관 pdf 파일 링크
 
 

또 알리안츠는 CASCO 경험으로 미뤄보건대 계약관리와 질의응답이 Customer Portal로 빠르게 처리되기 때문에 보험 가입 당시 회원가입이 안 되어 있다면 위 버튼을 선택해 가입하는 것을 추천한다.
 
영주권 여부로 문제가 될지는 아직 보상 신청은 안 해봐서 100% 확신을 못하겠다. 그러나 여행에는 항상 변수가 도사리고 있고 의료 비용 때문에라도 여행자 보험은 필수로 들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항공편 지연 보상은 사실 덤이고.
 
 
 
 

728x90
반응형